800V를 사용하는 이유? (Why 80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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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Life_자동차

800V를 사용하는 이유? (Why 800V?)

by Petrolhead 2022.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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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V는 어떤점에서 400V보다 유리할까?

 

요즘 전기차들 보면 400V가 대중적이지만 몇몇 브랜드는 800V를 사용하기도 한다.

 

2015년 코니세그 레제라 하이브리드가 나온것을 시작으로 포르쉐에서 타이칸 그리고 현대,기아,제네시스에서도 800V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루시드 에어도 900V가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다.

 

아이오닉6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Hyundai_IONIQ_6_CE_Gravity_Gold_Matte_%285%29.jpg, author by Damian B Oh

 

자 그럼 800V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바로 "효율"이다.

 

전압을 두배로 높이게되면 옴의법칙에 따라 이론적으로 전류는 절반으로 줄게된다. 전류가 줄게되면 그만큼 열이 덜 발생하게 되고 배선의 두께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그로인해 냉각시스템의 부하가 줄게된다. 그럼 그로인해 400V대비 주행거리도 더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이다.

 

전압 2배 -> 전류 절반 -> 열효율 이득 -> 냉각시스템 부하감소 -> 효율 상승

 

쉽게 생각하면 우리나라가 예전에 110V 를 사용하다 220V로 바꿨었다. 나도 어릴때 110V와 220V 가 섞여있어서 햇갈렸던적이 있었다.

 

아무튼 그 외에 또 여러가지 이유가가 있으나 그부분은 나중에 다시 다루기로 하겠다.

 

P.S. 위에 언급한 코니세그, 포르쉐, 현대의 800V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리막의 800V 시스템 기술을 도입했다는 것. 이부분도 추후에 다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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