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에 대한 고찰
본문 바로가기
Car Life_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고찰

by Petrolhead 2024. 7. 4.
반응형

최근 시청에서 발생한 급발진 사고를 보고 몇마디 끄적여본다.

 

우선 기본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 → 2. 마스터 실린더가 브레이크액 압축 → 3. 브레이크 라인을 통해 유압 전달 → 4. 브레이크 캘리퍼/휠 실린더가 브레이크 패드/슈를 밀침 → 5. 마찰로 차량 감속/정지

 

근데 요즘은 전자식 브레이크라해서 제동이 전자식으로 된다.  보통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브레이크 페달: 운전자의 입력을 감지.
  2. 페달 위치 센서: 페달의 움직임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ECU에 전달.
  3.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신호를 분석하고 필요한 제동력을 계산하여 각 바퀴에 신호 전달.
  4. 브레이크 액추에이터: 전기 신호를 기계적 움직임으로 변환하여 브레이크를 작동.
  5. 브레이크 캘리퍼/드럼: 제동력을 생성하여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

 

아무튼 말하고 싶은건  급발진 순간 브레이크를 열라게 세게 밟으면 브레이크는 작동한다는 것이다. 근데 더 무서운건 그당시 브레이크 페달인지 가속페달인지 판단을 못하는 경우에는 정말 노답인것이다. 

 

정리하자면,

 

1. 차량 중립

2. 브레이크 최대한 세게 밟을것

3. 주차된 차량/가드레일/등  정지되어있는 물체 또는 시설을 칠것

 

자신없으면 운전하지말자.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반응형

'Car Life_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C의 주요 기능  (0) 2024.01.30
ECU에서 TCU로 입력되는 신호  (0) 2024.01.30
림프 홈 스타트(시동)  (2) 2024.01.30
냉각수 출구/입구 제어 방식 특징  (0) 2024.01.29
트램게이지의 용도  (0) 2024.0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