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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청에서 발생한 급발진 사고를 보고 몇마디 끄적여본다.
우선 기본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 → 2. 마스터 실린더가 브레이크액 압축 → 3. 브레이크 라인을 통해 유압 전달 → 4. 브레이크 캘리퍼/휠 실린더가 브레이크 패드/슈를 밀침 → 5. 마찰로 차량 감속/정지
근데 요즘은 전자식 브레이크라해서 제동이 전자식으로 된다. 보통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 브레이크 페달: 운전자의 입력을 감지.
- 페달 위치 센서: 페달의 움직임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ECU에 전달.
-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신호를 분석하고 필요한 제동력을 계산하여 각 바퀴에 신호 전달.
- 브레이크 액추에이터: 전기 신호를 기계적 움직임으로 변환하여 브레이크를 작동.
- 브레이크 캘리퍼/드럼: 제동력을 생성하여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
아무튼 말하고 싶은건 급발진 순간 브레이크를 열라게 세게 밟으면 브레이크는 작동한다는 것이다. 근데 더 무서운건 그당시 브레이크 페달인지 가속페달인지 판단을 못하는 경우에는 정말 노답인것이다.
정리하자면,
1. 차량 중립
2. 브레이크 최대한 세게 밟을것
3. 주차된 차량/가드레일/등 정지되어있는 물체 또는 시설을 칠것
자신없으면 운전하지말자.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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