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또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라고도 알려진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는 견인 손실(Skidding)을 감지하고 줄임으로써 차량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컴퓨터화된 기술입니다. ESC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랙션 컨트롤: 구동 휠이 최대의 트랙션을 갖도록 하여 가속 중 휠 슬립을 방지합니다. 엔진 출력을 감소시키거나 특정 휠에 브레이크를 걸어 제어력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브레이크 어시스트: 운전자가 패닉 스톱을 할 때(예: 비상 상황)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추가 브레이크 압력을 가하여 제동 거리를 단축합니다.
3. ABS(Anti-lock Braking System) 통합: ABS와 함께 작동하여 제동 시 휠이 잠기는 것을 방지하고, 이를 통해 노면과의 트랙티브 접촉을 유지합니다.
4. 엔진 컨트롤: 엔진 출력을 조정하여 차량의 안정성과 제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극한의 기동 중에 말입니다.
5.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 코너링 중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휠의 제동 압력을 조절합니다.
6. 롤 스태빌리티 컨트롤(Roll Stability Control): 전복을 방지하기 위해 키가 큰 차량(SUV와 같은)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차량이 구르기 시작할 때를 감지하고 브레이크를 작동하거나 동력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7. 요 컨트롤: 차량의 요 레이트(수직 축을 중심으로 회전)를 운전자가 의도한 방향에 맞게 모니터링 및 조정하여 물고기 꼬리가 잡히거나 회전할 위험을 줄입니다.
8.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 특히 고성능 차량에서 코너링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별 휠에 동력을 분배합니다.
9. 힐 스타트 어시스트: 운전자가 브레이크에서 가속 페달로 전환할 때 언덕 위에서 차량이 뒤로 굴러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10. 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 컨트롤: 언더스티어(차가 명령 미만으로 회전하는 경우) 및 오버스티어(차가 명령 이상으로 회전하는 경우) 상황을 식별하고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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