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업 저항, 풀다운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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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업 저항, 풀다운 저항

by Petrolhead 2023.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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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C" stands for "Voltage at the Common Collector."

노란색은 스위치

빨간색 동그라미는 저항

 

풀업저항은 말그대로 평상시에 위로 올려주는 친구라서 5V, 풀다운저항은 말그대로 평상시에 아래로 당겨주는 친구라서 0V 이다.

 

저항이 없다면 VCC와 접지가 그냥 이어져서 단락위험이 있고, 저항이 없으면 노이즈가 발생되어 신호값의 플로팅 현상이 나타난다. 플로팅이란 정확한 전압측정이 안된다는 이야기이다. 

 

 

노킹센서를 예로 들어보자. 하기의 노킹센서외에 다른 제원도 있으니 숫자는 참고만 바란다.

 

노킹센서는 실린더블록 붙어있으며 센서자체에 몇백키로옴의 저항이 직렬로 연결되어있다. 그리고 평상시에는 보통 2.5V가 두핀 사이로 측정이된다. 그리고 노킹센서를 탈거하면 ECU 신호출력값은 5V가 나온다. 즉 5V 출력값이 나오지만 커넥터를 꽂는순간 2.5V가 걸리고 다시 노킹센서 저항을 거치고 나면 0V로 떨어진다. 이렇게 볼때 ECU쪽 안에있는 저항의 크기도 노킹센서의  저항과 비슷하다고 유추할 수 있다. 그리고 노킹센서에서 전압이 발생하면 이 미세한 전압의 주파수와 빈도수에 따라 점화시기 및 분사시기를 진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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